한화에어로스페이스, 폴란드와 5.6조원 천무 3차 계약
국내소식·3시간 전

이번 계약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올해 10월 폴란드 방산기업 WB 일렉트로닉스와 공동 출자해 설립한 합작법인 한화-WB 어드밴스드 시스템(HWB)과의 컨소시엄을 통해 체결됐으며 향후 폴란드 현지에 만들어질 전용 생산공장에서 CGR-080을 만들어 폴란드에 인도할 예정입니다.
이번 천무 3차 계약은 한국에서 무기를 만들어 폴란드에 수출하는 방식을 넘어서 합작법인을 폴란드에 설립하고 공장을 세워 함께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022년 폴란드 정부와 천무 발사대 및 유도미사일 수출을 위한 기본계약을 맺었습니다. 그 후 2022년 11월, 약 5조원 규모의 1차 실행계약을 했고 2024년에는 약 2조원 규모의 2차 실행계약을 체결해 천무 발사대와 유도미사일을 폴란드에 공급했습니다. 이번 3차 계약으로 폴란드에 천무만으로 누적 계약액 12조원을 넘기게 됐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폴란드, 루마니아에 이어서 노르웨이를 다음 수출 타겟으로 보고 있습니다. 노르웨이는 사업비 2조원대의 다연장 로켓 도입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현재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천무와 미국 록히드마틴의 하이마스가 수주를 놓고 맞붙고 있습니다. 최종 사업자는 내년 중 선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