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셧다운 종료 될까? 미국증시 혼조세
해외소식·3시간 전

11월 7일(금) 미국증시는 다우 0.16%, S&P500 0.13%, 나스닥 -0.21%를 기록하며 혼조세로 마감했습니다. 장 초반 AI 거품 우려에 크게 하락하는 듯 했으나, 셧다운이 종료될 수도 있다는 기대감에 S&P500과 다우는 상승 전환했습니다.
지난 금요일 미국 공화당이 기존 건강보험개혁법(오바마케어) 보조금 지급 방식을 바꾸는 대안을 제시했습니다. 이에 일부 민주당 의원들이 협조 의사를 내비쳤습니다. 공화당의 제안은 연간 약 300억 달러 규모의 오바마케어 보조금을 보험사에 지급하지 말고, 해당 재원을 국민에게 현금으로 지급하자는 것입니다. 이번 공화당의 제안에 중도파 의원들은 협상에 응하자는 목소리가 커졌습니다. 현재 약 10명의 민주당 상원의원이 셧다운 종료를 위한 절차 투표에 찬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법안 통과에 필요한 60표를 확보하는 것이 가능해진 상황입니다.
결국 한국시간 10일(월), 40일째 지속되던 연방정부 셧다운 종료를 위한 첫발을 내딛었습니다. 중도 성향 민주당 의원 8명이 마음을 바꾸면서 셧다운 종료 합의안이 본회의에 상정되게 됐습니다. 상원은 임시 예산안을 본회의에서 심사하기 위한 절차 표결을 진행, 60대 40으로 통과시켰습니다. 절차 표결은 법안에 대한 토론이나 표결 등 본격적인 심의 개시 여부를 결정하는 투표입니다. 이후 상원 본회의 통과를 거쳐, 하원에서 승인을 받고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해야 셧다운이 종료됩니다.
💊화이자, 비만치료제 개발사 멧세라 인수
화이자가 비만치료제 개발사 멧세라(Metsera) 인수전에서 노보노디스크에게 승리했습니다. 화이자는 멧세라를 주당 최대 86.25달러, 총 약 100억 달러에 인수할 예정입니다. 주당 현금 65.60달러와 향후 최대 20.65달러의 현금을 추가로 받을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조건부 가치권(CVR)으로 구성됩니다.
😁젠슨 황, 삼성·하이닉스로부터 HBM4 샘플 받았다
엔비디아 젠슨황 CEO가 TSMC의 연례 체육대회에서 "SK하이닉스, 삼성전자, 마이크론은 모두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난 메모리 제조사이며 엔비디아를 지원하기 위해 엄청난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있다. 세 곳 모두로부터 최신 메모리 샘플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젠슨황 CEO는 인공지능(AI) 수요가 여전히 강력한 만큼, TSMC에 반도체 칩 생산 확대를 요청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엔비디아의 사업은 매달 성장하고 있으며, 매우 탄탄하다. TSMC의 웨이퍼 공급이 뒷받침되지 않았다면 성장은 불가능했을 것이다"라고 설명했습니다.
(📷화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