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EU 협상 후 불만 터진 프랑스

해외소식·12시간 전

news main thumbnail
7월 28일(월) 미국증시는 다우 -0.14%, S&P500 0.02%, 나스닥 0.33%를 기록하며 혼조세로 마감했습니다. 미국과 유럽연합(EU) 간 무역합의 발표했지만, 이번 주 예정된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결정과 주요 경제지표 발표 등을 앞두고 투자자들이 관망세를 보였습니다.
전날 트럼프 대통령과 우르줄라 폰 데어 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EU 수입품에 대한 미국 관세를 기존 30%에서 15%로 인하하는 무역 기본합의안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프랑수아 바이루 프랑스 총리는 "오늘은 유럽에 있어 암울한 날이다. EU는 사실상 굴복을 택했다"고 비판했습니다. 프랑스의 주력 수출업종인 뷰티, 럭셔리 산업은 관세 부과를 피하지 못하게 됐으며 로레알이나 루이뷔통모에헤네시(LVMH) 등은 지난 4월까지만 해도 관세가 면제됐지만 이번 합의로 15% 관세를 부과받게 됐습니다. 프랑스는 매년 미국으로 40억 유로이상의 와인과 증류주를 수출하는 데 이번에 발표한 관세 면제 대상에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반면 자동차가 수출 주력 업종인 독일은 15% 관세에 안도했습니다.
미국과 중국은 이틀간 고위급 무역 협상에 돌입했습니다. 이날 협상은 오후부터 5시간 넘게 이어졌습니다. 미·중은 8월 12일 이전까지 상호 관세와 기술 수출 통제를 조율해 갈등을 피하려고 준비 중입니다. 무역 전문가들은 이번 협상을 통해 지난 5월 체결된 관세·수출통제 유예 조치가 90일 추가 연장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습니다. 이 경우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국가주석 간의 정상회담이 10월 말~11월 초 성사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테슬라도 시총 1조 달러 복귀
테슬라가 삼성전자와의 계약 소식에 3.02% 상승한 325.59달러에 마감했습니다. 시가총액도 1조 500억달러로 늘었습니다. 일론머스크는 X에 "이것의 전략적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165억 달러는 최소한의 수치에 불과하다. 실제 생산량은 몇 배 더 많을 가능성이 크다. 칩 제조라인을 직접 운영할 것이며 삼성으로부터 생산 최적화를 지원할 수 있는 권한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푸틴에 실망, 관세 10∼12일로 단축"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푸틴 대통령에게 매우 실망했다. 나는 그(푸틴)에게 준 50일을 더 적은 수로 줄일 것이다. 오늘부터 10일 또는 12일이 될 것이다. 오늘 밤 혹은 29일에 이를 발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관세 제재가 러시아뿐 아니라 러시아와 교역을 하는 국가에 적용되는 2차 관세임을 분명히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