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증시, 엔 캐리 트레이드 청산 공포에 하락 마감

해외소식·5일 전

news main thumbnail
12월 1일(월) 미국증시는 다우 -0.90%, S&P500 -0.53%, 나스닥 -0.38%를 기록하며 3대지수 모두 하락했습니다. 일본은행이 이달 정책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쪽에 무게가 실리면서 엔 캐리 트레이드 청산에 대한 공포가 확산된 영향입니다.
가즈오 우에다 일본은행 총재는 "내외 경제·물가 정세와 금융·자본시장의 동향을 다양한 데이터와 정보를 토대로 점검·논의하고 금리 인상 여부를 적절히 판단하고자 한다"라고 밝혔습니다. 시장에선 이를 금리 인상 예고로 받아들였습니다. 일본은행은 올해 1월 0.25%에서 0.5%로 금리를 한 차례 인상한 이후 올해 10월까지 6회 연속 금리를 동결했습니다.
엔 캐리 트레이드는 금리가 낮은 엔화로 금리가 높은 나라 자산에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일본은행이 금리를 인상하면 엔화를 빌려 투자한 사람들이 환손실을 피하기 위해서 상환에 나서게 되는데, 이를 엔 캐리 트레이드 청산이라고 합니다. 지난해 여름 블랙 먼데이 당시도 일본은행의 금리 인상 등으로 엔 캐리 트레이드가 대거 청산되며 글로벌 금융 시장이 큰 충격을 받기도 했습니다.
코인베이스에 따르면 미 동부시간으로 이날 오후 4시 20분 기준 비트코인 1개는 8만 5843달러에 거래됐습니다. 24시간 전보다 5.84% 내린 것입니다. 이더리움도 하루 전보다 7% 넘게 내려 2700달러대를 기록했습니다. 최근 중국 인민은행이 가상화폐 관련 불법 활동에 경고를 해 가상화폐 시장에 큰 타격을 줬습니다. 인민은행은 스테이블코인이 사기와 자금 세탁, 불법적인 국경 간 자본 흐름의 심각한 위험을 안고 있다고 경고하면서 불법 금융 활동이라고 규정했습니다.
💸엔비디아, 시놉시스에 20억 달러 투자
엔비디아가 반도체 설계 소프트웨어(EDA) 업체 시놉시스에 20억 달러 규모의 지분 투자로 보통주를 주당 414.79달러에 매입했습니다. 두 회사는 "이번 파트너십은 설계·엔지니어링 분야의 컴퓨팅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대규모 협력"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협력으로 설계 과정에서 몇 주씩 걸리던 작업을 GPU 기반 고속 연산으로 며칠 내로 단축할 것으로 보입니다. 시놉시스 CEO는 "GPU 기반 가속으로 기존 몇 주 단위 설계 워크로드를 수 시간으로 줄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마이클버리, 이번엔 테슬라 저격
인공지능(AI) 거품론을 주장한 마이클버리가 이번에 테슬라를 저격했습니다. 그는 서브 스택을 통해 "테슬라의 시총은 터무니없이 고평가됐으며 그렇게 된 지 오래됐다. 일론머스크 CEO의 급여도 너무 많아 주식 가치를 희석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테슬라의 현재 시가총액은 1조 4300달러입니다. 이날 테슬라 주가는 0.01% 하락한 430.14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시놉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