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500 사상 최고치, 연휴 앞두고 좋게 흘러가는 증시

해외소식·1일 전

news main thumbnail
12월 23일(화) 미국증시는 다우 0.16%, S&P500 0.46%, 나스닥 0.57% 상승하며 마감했습니다. S&P500은 사상 최고치로 마감했습니다. 이날 증시는 크리스마스 연휴를 앞두고 거래량이 크게 줄어든 가운데 기술주 중심의 상승을 보여줬습니다.
미 상무부가 3분기 미국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을 4.3%(전 분기 대비)로 집계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으로 지난 2023년 3분기(4.7%) 이후 2년 만에 가장 높은 성장률입니다. 전문가 전망치 3.2%도 큰 폭으로 상회했습니다. 미국 경제는 지난 1분기 관세 부과를 앞둔 일시적인 수입 확대에 -0.6%를 기록했다가 2분기에 성장률이 3.8%로 반등하기도 했습니다.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는 더 강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3분기 미국 경제성장률이 예상을 상회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연방준비제도(연준)를 향해 금리 인하를 거듭 압박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요즘 시장이 좋은 뉴스에도 하락하는 이유는 모두 잠재적 인플레이션을 이유로 금리가 즉각 인상될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강한 시장, 심지어 경이로운 시장조차 인플레이션을 유발하지 않는다. 인플레를 만드는 것은 어리석은 정책이다"라고 비판했습니다. 그는 "나는 시장이 잘 나갈 때 새 연준 의장이 금리를 인하하기를 원한다. 수십 년 동안 보지 못했던, 즉 호재에는 오르고 악재에는 내리는 정상적인 시장을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인플레이션에 대해서는 "스스로 관리될 것이며 만약 그렇지 않다면 적절한 시점에 언제든 금리를 올릴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노보노디스크, 먹는 비만약 최초로 미 FDA 승인
노보노디스크가 세계 최초로 알약 형태의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GLP-1) 체중 감량제를 승인 받았습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노보노디스크의 경구용 위고비를 승인했습니다. 회사는 내년 1월 초에 미국에서 경구용 위고비(비만약)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위고비 알약의 초기 용량은 1.5mg으로 약국과 일부 원격 진료 제공자를 통해 월 149달러에 제공될 예정입니다.
💵구리 가격, 또 사상 최고치
국제 구리 가격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며 최초로 톤당 1만 2000달러를 돌파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2027년부터 수입된 정제 구리에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면서 구리 가격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수입량이 급증하고 있어, 공급 확보를 위한 다른 국가들의 경쟁도 치열해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주, 아프리카, 아시아 광산의 공급 차질도 빚어진 것도 가격에 반영되고 있습니다.
(📷노보노디스크)